자유게시판

질문글을 작성하면 운영자가 직접 답변합니다.
직장의 의미(조정래 - 허수아비춤을 읽고) 구피띠용 2018-03-19
요즘 '조정래 작가의 허수아비 춤'이라는 소설을 읽고 있습니다.

소설의 내용은 대기업 오너와 연결된 실세 집단에 관련된 이야기인데,

읽다보면 지금은 해체된 삼성의 미래전략실이 자연스레 떠오릅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몇년전에는 대기업에서 임원들을 보좌하며 조직에서 돌아가는 정치 정보를 조금이나마 접하곤 했었는데,

책을 읽다보니 그때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르곤 합니다.


마침 얼마전에는 저희 직원 중 한명이 저에게 '직장의 의미가 무엇인가'하고 물어봤습니다.

직장의 의미는 정의하기에 따라 매우 많은 의미로 정의 할 수 있겠지만,

저에게 직장의 의미는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기본적인 생활비를 벌 수 있는 곳

- 사람은 누구나 기본적인 생활을 하기 위한 생활비가 필요합니다. 이 생활비는 나중에는 자본소득으로도 벌 수 있겠지만, 사회 초년기에는 직장에서 월급으로 충당하는게 가장 자연스러울 것입니다.

- 직장의 의미를 생활비를 벌 수 있는곳이라고 정의함은 생활비 이상을 벌고 모으기는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 시대가 흘러가면서 할아버지 / 부모 세대로부터 누적된 자본이 점점 커짐에 따라 근로소득에 의한 자본 확장은 상당히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근로소득이 올라가는 속도보다 자본소득이 올라가는 속도가 보다 빠르기 때문인데요, 이는 단순하게 아파트 가격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 물론 아직도 일부 고소득 집단에서는 근로소득으로 부의 형성이 가능할 수 있을수도 있으나, 현재에도 고소득에는 어마어마한 세금이 부과된 다는 점, 앞으로 고소득자에 대한 세율은 점점 커질 것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근로소득으로 부를 형성하는데에는 한계가 있다고 봐야합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근로소득으로 투자를 위한 시드머니는 만들 수 있습니다. 현재 기준으로 1억 5천만원 정도면 다음 재테크를 위한 시드머니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근로소득은 딱 여기까지인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생활을 위한 생활비와 투자를 위한 시드머니를 형성하는 자금. 그 이상을 원한다면 단순히 직장생활만 열심히해서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2. 업계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고, 관련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곳

- 요즘은 급여 자체보다는 이 점이 더욱 중요하게 부각이 되는 것 같습니다. 평생 직장이 사라지고 있는 이 시대에는 본인이 어떤 조직에 속해있는지의 여부 보다는 '본인이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지' 능력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 '정보'는 곧 능력으로 연결되는 채널이면서도 능력 그 자체가 되기도 하는데요, 얼마나 빠르게 고급 정보를 접하고, 정보를 가공하여 처리할 수 있는지의 여부가 다음 직장, 또는 다음 사업의 시작점이 될 것 입니다.

- 큰 조직의 명함은 정보를 접하고, 정보 채널을 형성해가는데 생각보다 큰 도움이 됩니다. 이는 개인 수준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정보와 경험인데요, 아무 생각 없이 일을 한다면 단순한 일에서 발생하는 정보가 되겠지만, 조금만 생각을 하면서 일을 하다 보면 내 미래를 설계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조직을 설계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곳

- 대학생들이 창업을 하면 오래 가지 못하는 이유 중 가장 큰 부분이 바로 '조직을 설계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 조직을 설계하고 관리하는 방법은 아무래도 사람을 대하는 방법이다 보니 여러 시행착오를 통해서 스스로 체득을 해야 하는데요, 조직 관리 시스템이 잘 갖추어진 대기업에서 직장 생활을 한다면, 이런 조직 관리 능력은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어떤 직장을 선택해야 하는가?

- 요즘 취준생들은 단기적인 시각으로 '당장 연봉이 높은 곳'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선택이라는 걸 하는것 조차 사치가 되어 '가장 먼저 나를 합격시켜 주는 곳'에 취업을 하는 경우도 많을 것 같습니다.

- 지금 잘 나가는 회사가 앞으로도 계속 잘나간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2000년대 후반에는 건설사 / 조선사가 인기 있는 직장 중 하나였습니다. 돈을 많이 줬기 때문이죠. STX 그룹의 상승세도 어마어마했습니다. 지금은 이름조차 보기가 어려워졌죠. 2010년 초반에는 현대차그룹의 상승세가 어마어마했습니다. 취업 게시판에서는 현대차를 칭송하는 글이 많이 올라오곤 했죠. 그런데 지금은? 앞에 열거한 회사보다는 다른 회사가 인기가 많죠. 지금 인기 있는 회사도 언제까지나 인기가 많을지는 모르겠습니다. 단순히 돈만 보고 취업한 사람들은 아마도 지금은 줄어든 월급 때문에 많이 속이 상할 것입니다.

- 직장의 의미를 '나에게 목돈을 가져다 주고 평생 일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장소'로 정의한다면, 이에 해당하는 직장의 수는 굉장히 적을 것입니다. 다만, 직장의 의미를 위에 적은 3가지의 영역으로 해석하고, 개인의 장기적인 능력 개발의 장으로 활용한다면, 보다 많은 수의 직장에서 만족스러운 직장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 합니다.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24 분양받아서 실입주 1년이 넘었는데 kb시세가 안나오네요? (2) 화니꿈 2020-11-27 2,685
23 출석체크 어디서하나요? (2) 긍정유수 2020-08-16 543
22 7.10 대책 관련 (1) 구피띠용 2020-07-11 1,641
21 매수 전에 몇 군데 임장 가려는데 조언 부탁 드려요 (2) 루피 2020-01-17 1,771
20 서울 집 값이 계속 오르는 이유 (2) 구피띠용 2020-01-17 9,339
19 아파트랭킹 2주년 & 근황 (1) 구피띠용 2020-01-16 2,760
18 정부가 부동산 시장에 개입(또는 불개입)해야 하는 이유 (1) 구피띠용 2019-01-24 3,951
17 토지가 일반 재화와 다른 점 구피띠용 2019-01-24 3,622
16 부동산 공부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 / 블로그 / 카페 / 책 (2) 구피띠용 2018-11-21 14,433
15 주변에 새 아파트가 입주하면 왜 기존 아파트 가격이 오를까? (2) 구피띠용 2018-11-02 10,719
이전 1 다음
글쓰기